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는
AI 심화교육에 대한 병목현상을 해소하기 위하여
전공자 뿐 아니라 비전공자에게도
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.

사업배경

  • 4차 산업혁명의 시기에 선진국 추격형에서 벗어나 창조적 혁신을 추동해 나갈 방안으로 창의적 인재육성이 핵심 요소이며, 그 중 인공지능(AI: Artificial Intelligence)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인 소프트웨어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. 이에 AI 교육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나, 대학 정규 전공 강좌의 수강인원 한계 및 공간 부족(청강의 어려움) 등의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.
  • 이와 같이 오프라인 실강의 수강인원 수용 부족 현상은 매년 심화되고 있으며, 각종 MOOC 또는 OCW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신규 AI 온라인 강좌가 늘어나고 있지만, 입문/개론 강의가 대부분으로서 심화(전공) 동영상 강의의 공급은 여전히 절대적으로 부족하다.

추진방안

추진방식
  • 교수자는 동영상에 삽입할(대체할) 콘텐츠를 제안하고, 제작업체와 협의하여 제작 후, 콘텐츠를 수령하여 강좌 개발 교수(또는 조교)가 기존 동영상에 직접 삽입(또는 업체와 협의 후, 삽입 요청)함으로써 새로운 콘텐츠 제작
참여자 역할
  • 강좌 개발 교수 : 교안 개발, 교수 자료 제공, 동영상 촬영, 수정분 촬영, 비디오 검토, 담당조교 선정, 저작권 문제 검토 등
  • 강의/실습자료 지원 조교(연구실 내) : 촬영보조 조교(근로장학생)와 협의, 강의/실습자료 최종 편집하여 제공
  • 촬영보조 및 편집 조교 : 연구실 내 조교와 협의하여 촬영 지원, 교수/조교 등과 협의하여 편집 지원, 실습 위주 수업의 경우 학생들 최종결과물 발표도 촬영(최종결과물 제출 및 공개)
  • 슬라이드 이미지/수식 제작 조교 지원: 연구실 내 강의/실습자료 조교 및 교수와 협의하여 PPT 슬라이드 이미지/수식 제작 지원